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KB시세동향 - 서울시 노원구 살펴보기

한 동안 KB주간동향 업데이트가 뜸했지요.


주간동향을 손놓고 있던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일단 시도, 시군구 단위의 흐름을 매 주 살펴보는게 의미가 있는가? 에 대한 의문이 좀 있었고요. 어느날 스스로를 돌이켜보니, 블로그에 자료를 업로드하긴 하는데 기계적으로 자료만 업로드 할 뿐, 정작 본인도 만든 자료를 제대로 살펴보지 않더란거죠. 이건 아니다 싶어서 일단 무의미한 행동을 멈추고 이걸 어떻게 할지 한참을 고민했네요.


여러 고민끝에.. 주간동향의 작성 방식을 바꿔보기로 했습니다. 이전처럼 전국을 겉핥기 식으로 살펴보는 것이 아니라, 특정 시군구 지역 하나를 깊숙히 들어가보는 형태로요. 거창하게 지역분석 이런것은 아니고, 해당 시군구 내에서 어느 동의 시세가 움직였는지, 또 그 안에서는 어떤 아파트의 시세가 움직였는지 이런것들을 살펴보면서 그 이유를 생각해보자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이렇게 방향을 잡고 나니.. 동읍면 시세뿐만 아니라, 개별 아파트 시세에 대한 정보들도 필요하겠더군요. 그래서 또 한참 작업(?)을 하고.. 이제 좀 볼만한 수준이 된 것 같아서 다시 주간동향을 시작합니다. 


잡설이 길었네요. 본론으로 들어가지요. 

KB주간동향 자료를 보니 노원구는 이번주 상승률도 높고, 전년말 대비 상승률은 가장 높은것으로 나타나네요. 그래서 이번주는 노원구를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단순하죠?)


시군구 단위의 흐름은 따로 다루지 않으려고 합니다. 깔끔하게 정리해서 공유해주시는 분들도 많고, 그렇지 않더라도 KB시계열 자료만 확인해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바로 동읍면 단위로 내려가보겠습니다. 


| 동단위 시세변화


노원구에서 어떤 동의 시세가 움직였을까요?


노원구 내 동읍면 단위의 시세 변화입니다. (KB시세 기준) 전반적으로 우상향 하는 모습이고, 지난 5월말을 기준으로 급상승하는 모습이네요. 


전주 대비 가장 시세가 많이 오른 곳은 상계동과 월계동입니다. 중계동은 지난 일주일 동안은 조용한 모습이네요.


대략적으로 동 단위의 흐름을 살펴봤습니다. 

이제 어떤 아파트의 가격 변화가 이런 흐름을 만들어 냈는지, 한 단계 더 들어가보도록 하지요.

| 아파트 시세변화 - 사분면

아래 사분면은 x축이 매매가, y축이 전세가입니다. 5월말 대비 현재(6/26) 매매/전세가가 얼마나 상승했는가를 사분면으로 표시한 것이고, 우측 상단으로 갈수록 상승한 금액이 크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상계동입니다. 상계주공 3, 9, 10단지의 매매가 상승(2000~2300만▲)이 눈에 띄고, 매매/전세가 동반 상승한 1)청솔상계양우(매매 1700▲, 전세1500▲)도 눈에 띄네요.


다음은 중계동입니다. 2)중계4단지주공(매매 2200만▲, 전세500만▲) , 5단지주공(매매 1500만▲, 전세 1100만▲)이 눈에 확 띄고, 그 뒤를 이어 주공 6단지, 8단지가 보이네요.


하계동입니다. 3)우성(매매 2400만▲), 학여울청구(매매 1600만▲)가 눈에 들어오네요. 


다음은 월계동입니다. 4)삼호3차(매매 3000만▲), 삼호4차(매매 2300만▲), 미성(매매 2500만▲), 미륭(매매 2000만▲)의 상승이 눈에 띄고, 5)서광은 매매 전세가 동반 상승(매매 1700만▲, 전세 2000만▲)했는데, 전세가가 한 달 사이 무려 2000만이나 상승했네요. 대단합니다. 


마지막으로 공릉동입니다. 6)대동1차(매매 1700만▲, 전세 700만▲)와 건영(매매 1700만▲, 전세 500만▲) 정도가 눈에 띕니다.


| 아파트 시세변화 - 개별 시세

[안내사항]

* 상단에 위치한 차트는 월간 시세변화이고, 아래 위치한 차트는 주간 시세변화입니다. 

* 차트의 빨간색 선이 매매가, 노란색 선이 전세가이고, 녹색바는 전월대비 매매증감률, 검은색바는 전월대비 전세증감률입니다.

* 금액은 평형을 고려하지 않은 단순 평균가격입니다. 실제 시세와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점, 양해 바랍니다.


위 아파트들 중, 모든 아파트를 살펴보기는 힘들듯하고, 각 동에서 매매 또는 전세가 가장 많이 상승한 아파트를 1~2개 정도 뽑아서 최근 시세 변화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청솔상계양우

2016년 1월부터 2017년 5월까지는 조용하다가 2017년 6월에 접어들면서 상승세입니다. 지난주 대비 이번주 상승폭이 크네요. 전세가가 일주일 사이에 천만원이 상승하는 것을 보니.. 투자자가 들어간 것 같기도 하고요. 


2) 중계4단지주공


16년 가을경 살짝 상승을 하는 듯 하다가, 계속해서 약보합을 유지했네요. 그러다가 올해 6월 터졌습니다. 좀 더 많이 살펴봐야겠습니다만.. 1)상계양우와 2)4단지주공 아파트의 차트로만 비교해보면, 상계동 보다 1주 빨리 시세가 움직인것처럼 보이네요. 6/12 -> 6/19 에서 매매가가 한 차례 크게 상승하고, 지난주는 보합입니다. 


3) 우성

16년 3월 전세가가 한 번 크게 상승했습니다. 2~3월에 전세가 급격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니 학군 수요가 있는 아파트인가 싶네요. 16년 가을에 시세 상승이 1차례 있었고, 17년 5월까지 약보합이다가 올해 6월초부터 상승세입니다. 상계동-중계동과 비슷하게.. 차트로만 보면 중계동보다 1주 빨리 움직인것처럼 보입니다. 


4) 삼호3차

16년 가을에 상승하고, 올해 초 살짝 하락했다가 5월부터 쭉 상승세입니다. 상승이 시작된 시기를 보면 삼호3차가 가장 빠르네요. 그런데 매매가만 줄기차게 오르고있네요. 전세는..? 


* 참고로 주별 시세흐름 차트의 5/22 이  -1500 으로 나타나는데, 하락한 것이 아닙니다. 5/29을 기준일자로 설정해놓았기 때문에 하락처럼 보여지는 것일 뿐이며, 실제로는 5/22일부터 6/26까지 계속 상승한 차트로 이해하셔야 합니다.



5) 서광

한 동에 하나씩만 보려고 했는데, 전세가가 미친듯이 올랐길래 뭔가 싶어서 한 번 살펴봤습니다. 16년 가을에 매매/전세가 한 차례 상승했고, 다른 동들과 마찬가지로 올해 5월까지 보합이다가 6월 들어서 급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곳의 최근 3주 동안의 움직임은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투자와 실수요가 공존하면서 그려낸 아름다운(?) 모습이라고 봐야할까요?



6) 대동1차

16년 가을에 반짝 상승하고 쭉 보합이다가 6월 중순경 또 한 차례 상승했네요. 6/12 -> 6/19 가면서 한번 확 뛰고, 지난주는 움직임이 없습니다. 전세가의 움직임을 보니, 이 아파트도 학군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여기까지 노원구 안의 동단위, 아파트 단위 시세 변화를 살펴봤습니다. 


이렇게 한 번 정리해보니.. 개인적으로는 '노원구의 시세가 이렇게 흘러가는구나' 라는 그림이 머리속에 어느정도 자리잡은 것 같은데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는 어찌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한 번 정리하고, 직접 임장을 다녀보면 보다 이해가 잘되지 않을까 싶네요.


긴 글 보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다음주에 다른 지역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