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분석

검단신도시 미분양 완판 소식 - 5호선 연장은 실현될 것인가

미분양이 3천세대가 넘어가던 검단신도시 신축 아파트들이 최근들어 완판 행렬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들리는 소식에는 푸르지오, 한신더휴, 파라곤, 대방노블랜드까지 모두 완판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미분양 물량이 적체되어 있다가 단기간 이렇게 사라지는 경우는 강력한 호재 소식이 뒤따르기 마련인데요. 

 

 

 

 

가장 큰 이유는 '5호선 검단 연장'으로 보입니다.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5호선이 김포와 검단신도시 쪽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수요자들이 움직인 것 아닌가 싶습니다. 

 

 

뉴스 기사를 보면 아래와 같은 소식이 있네요.

 

 

"9월 초 국토교통부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라 함)는 수도권 1~3기 신도시를 망라한 종합적인 교통대책을 담은 ‘광역교통망 기본구상안’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여기에 검단신도시 주민들의 숙원사업으로 꼽히는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선(가칭 ‘김포한강선’)이 포함될 가능성이 커졌다. 서울5호선 김포 연장은 서울 강서구 방화역에서 인천 검단신도시를 경유해 김포 양곡을 잇는 노선이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3기 신도시 건설계획과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 방안을 발표하면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속하게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으며, 지난 5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서울5호선 연장사업을 ‘수도권 서북부 1·2기 신도시 보완 방안’에도 포함시켰다. 또, 7월 최기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이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포시의 김포한강선 타당성조사 결과를 2021년 고시 예정인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에 적극 수용하겠다고 밝히면서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검단신도시 광역교통 호재로 미분양 해소 - 인천뉴스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가 잇따른 교통 호재로 다시 활력을 찾고 있다.서울5호선 검단연장, 인천2호선 김포·일산 연장, 인천1호선 검단 연장, 원당...

www.incheonnews.com

긍정적인 소식인 것은 맞으나, 그래도 호재는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과거 검단 스마트시티 해프닝을 생각해보면 더욱 그렇죠. 

 

그렇지만..

개인적으로는 5호선 호재가 실현되어서 검단신도시의 교통망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수도권 교통망에서 서북부 지역은 너무 오랜기간 소외되어 왔으니까요.

이제는 좀 해줄때도 됐잖아요?